본문 바로가기

일상

꿈으로 병을 치유할수도 있다는데...

 

 

 

어제 밤에 어떤 꿈을 꾸셨나요?

꿈

좋은 꿈(흔히 돼지 꿈)을 꾼 날이면 복권을 사거나 좋은 일을 기대하지만.. 나쁜 꿈은 개꿈으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죠..

꿈과 꿈의 해석은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 큰 관심의 대상입니다.

마음의 내부세계와 깨어있는 육체적인 세계가 연결되어 있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꿈이란 원래 나쁜 내용이기 쉽고, 또 나쁜 꿈을 꿔야 정신건강에 좋다는 새로운 해석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사람은 얕은 수면 단계인 렘 수면에서 꿈을 많이 꾸게 되는데요.

이 때 뇌의 기억과 감정 조절 부위가 활발히 움직이면서 여러 가지 감정 처리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꿈전문가 로스 레빈 박사 팀의 논문에 따르면.. 뇌는 특히 안 좋은 기억을 더 잘 저장하고... 이렇게 평소에 갖고 있던 공포나 부정적 감정과 기억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 바로 나쁜 꿈이라는 겁니다.

적당히 나쁜 꿈은 뇌의 감정 조절 능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를 발휘한다는 해석인데요...

하지만 잠자리에서 벌떡 일어날 정도의 악몽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꿈

그리고 여성은 자기 감정에 매우 민감하고, 자기 비판 의식도 강하기 때문에... 남성이 비해 악몽을 더 자주 꾸는 것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일상의 염려와 근심, 걱정이 꿈에 그대로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한편 노력에 따라 나쁜 꿈 대신 좋은 꿈을 꿀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죠...

독일 보스리 스톡 박사팀이 잠잘 때 어떤 냄새를 맡느냐에 따라 꿈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실험했는데요..

장미향과 같은 향긋한 냄새를 맡았던 그룹은 자신이 꾼 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썩은 달걀 냄새 등 역겨운 냄새를 맡았던 그룹은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후각 자극에 따라 꿈의 해석을 달리 할 수도 있고.. 수면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된 겁니다.

또 현실과 연결된 꿈을 이용한 대체의학도 있습니다.

바로 꿈치료법(dream therapy)인데요....

꿈 내용을 현실에 접목시켜 행동하고 훈련함으로써 건강을 치료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시차가 바뀌었거나, 너무 피곤할 때 꿈도 꾸지 않고 잘 잤다..는 말을 하지만... 생체 시계가 잠시 고장 나 꿈을 꾸는 잠을 못 자게 된 것으로.. 실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것이라고 합니다.

옛 어른들은 나쁜 꿈을 꿨을 때 꿈은 반대라거나 꿈보다 해몽이 중요하다며 위안을 삼곤 했는데요..

꿈에 너무 집착하기보다는.. 잠자는 동안의 즐거운 여행이라 생각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겠죠?

꿈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