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검색 잘하다는 소리 들으려면 지켜야할 10가지...



1. 특별한 단어를 사용한다. : "인터넷", "비즈니스"와 같이 일반적인 단어를 사용하면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아서 혼란스럽다. 원하는 내용을 곰곰히 생각해보고 특별한 단어를 가지고 찾는 것이 좋다.

 

2. 평상시 쓰는 말투는 잠시 잊는다. : 평상시 사용하는 문장으로 검색한다는 자연어(Natural Language) 검색 서비스들이 있지만, 아직은 완전하지 못하다. 원하는 내용에서 중요한 단어들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고른 단어들을 조합해서 검색한다.

 

3. 비슷한 단어나 관련 분야를 생각한다. : "이순신"은 "충무공"과 "임진왜란"에도 신경을 써 검색해야 하고, "뮤직비디오"와 관련된 분야를 찾으려면 "뮤비", "music", "video", "musicvideo" 등을 잊지 말아야 한다.

 

4. 필요없는 놈은 버린다. - "NOT"연산자 : 검색 결과에서 특정한 단어가 들어간 것은 빼고 싶을 때가 있다면 NOT 연산자를 이용한다. 가정용 전화기를 찾고 싶은데 휴대폰이나 팩스가 나온다면 NOT 핸드폰, NOT 팩스로 그런 결과를 빼면 된다.

 

5. 철자를 조심한다. : 영어 단어뿐 아니라 우리말로 찾을 때도 자주 발생하는 문제다. 잘못쓰는 것도 문제고 IMT-2000처럼 특수한 기호가 들어간 것도 문제가 된다. 이 경우는 "IMT2000"이나 "IMT 2000"으로 `-`을 빼고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 범위를 좁혀간다. : 너무 많은 검색 결과가 나온다고 컴퓨터를 꺼버리거나 수천개 자료를 일일이 살펴보며 새벽을 맞이하진 말자 (주로 SEX라는 단어를 넣고 인터넷을 헤매는 사람들이 하는 짓 ^^). 결과내 재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범위를 좁혀가면 목적지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7. 단 하나가 나와도 실망하지 않는다. : 인터넷의 문서는 절대로 혼자서 존재하지 않는다. 단 하나일지라도 꼼꼼히 살펴보면 관련 주제, 관련 사이트와 연결되는 통로를 발견할 수 있다. 그곳에서 새로운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다.

 

8. 분야별로 특화된 웹 사이트를 이용한다. : 검색 서비스에만 의존하지 말고 분야별 전문 정보 사이트도 이용한다.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분야별 전문 검색 사이트를 찾아내서 거기서 실제 정보를 얻는 것이다. 영화정보를 찾는다면 한국영상자료원(koreafilm.or.kr)이나 인터넷무비데이터베이스(imdb.com)에서 더 전문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다.

 

9. 막막하면 뉴스 검색부터 시작한다. : 웹 검색부터 시작하면 너무 많은 결과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이럴 때는 정선된 정보가 있는 곳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뉴스 검색을 이용해서 해당 분야의 최신 뉴스를 몇 가지 읽어보면 검색을 위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때로는 거기서 100% 만족스럽게 검색을 끝낼 수 있는 경우도 많다.

 

10. 검색 도움말을 `꼭` 읽는다. : 다 비슷해 보여도 검색 서비스마다 개성이 있다. 도움말을 읽고 특성을 파악하라.


출처 - 네이버 지식인